이번에 진행하게 된 프로젝트에서 푸시알림 구현을 맡았다.
처음 맡아본 부분이라 구글링을 하면서 백엔드 부분을 구현했다.
Spring과 Firebase를 연동하고 firebase에서 디바이스 토큰을 가져오면 이 디바이스 토큰을 이용해 알림 요청을 보내도록 만들었다.
하지만 나 혼자 테스트를 하는 부분에서 문제점이 생겼다...
보통 프론트에서 디바이스 토큰을 가져와 백엔드에서 받아서 이를 이용해 푸시알림을 구현하는데
이 프론트 부분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이용해 구현해 디바이스 토큰을 받았다.
문제는 이 뒤부터이다. 테스트를 위해서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하고 버츄얼 디바이스를 켠 후
도커를 실행하고 스프링 서버로 실행한 후, 포스트맨을 통해 요청을 날려야 한다.
이 과정에서 내 노트북이 터지려고 한다... 데스크탑도 없어 노트북으로 해야했다.
물론 렉을 버티며 모든 과정을 지나 보내지더라도 문제가 있었다..
알림이 안 올때도 있고 10분이 지나고 올 때도 있다. 억지로 보내려 하니 속도가 매우 느려서 발생한 일 인것 같다.
구글링을 하면서도 이런 문제가 생긴 경우가 거의 없어 참고할 만한 곳이 없었다.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알아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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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위 사람에게 안드로이드 폰을 직접 빌렸다.
-> 안드로이드 폰 버전이 너무 예전 버전이라 실패...
물론 안드로이드 폰 버전이 맞다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연동해서 토큰을 받으면 그 이후로는 실행하지 않아도 된다!
이 방법을 추천한다.
2. 난 일단 10분이 넘더라고 알림이 갔으니 테스트가 되었다고 생각하고 프론트와 연동했다.
-> 다행히 성공했다...
뭔가 운 좋게 성공한 느낌이라고 해야할까.. 찝찝하다..
일단 백엔드에서 푸시알림을 이런 방식으로 테스트하는게 아닐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내가 뭔가 비효율적으로 테스트한 것이 문제인지 아니면 노트북이 아니라 데스크탑이라면 무난히 테스트가 가능한건지 데스크탑을 사용할 기회가 생긴다면 한 번 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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